의료상담
불법시술 부작용으로 인한 얼굴 이물질 제거, 철저한 수술 계획과 함께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챙겨야 [ 한국경제 ]

작성자 : 관리자작성일 : 2017-05-30 16:00

9ce8cf2a60a87d876b7ad295ebe4e144_1505889032_8544.jpg

 

최근 절개나 회복에 대한 부담 없이 간단한 주사 시술로 외모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쁘띠 성형’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에 따라 전문 의료진이 아닌 비전문인이 시술하는 일명 ‘야매 시술’, ‘불법 시술’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아 쁘띠 시술 전 주의가 요구된다. 

실제로 최근 한 유명 배우는 순간의 잘못된 선택으로 사우나에서 불법 이마 시술을 받았다가 잘못된 보형물로 이마가 아래로 처지고 흘러내리는 부작용을 겪었다고 고백했다. 그는 이 사건으로 엄청난 후유증을 겪었고, 인생이 바뀔 정도로 큰 고통에 시달렸다고 밝혀 시청자들의 안타까움을 샀다.

이렇게 불법 시술이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정품 필러가 아닌 파라핀, 바세린, 공업용 실리콘, 액상 아크릴 등의 비의료용 이물질을 인체에 삽입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값싼 시술비를 내세우면서 검증되지 않은 재료로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이는 시술 부위의 변형, 염증, 가려움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석회화, 피부 궤양, 괴사 종양으로까지 악화될 수 있다.  

 

특히 부작용 가능성은 시술 후 오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높아져 영구 신경 마비, 피부 조직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잘못된 시술을 받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 의료진을 찾아 상담 후 이물질제거를 진행해야 한다.

이물질을 녹일 수 있는 경우에는 아큐스컬프 시술과 주사 요법을 통해 흉터 없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피부 내 화상이나 조직 손상의 우려 때문에 레이저 방식보다 주로 흡입과 절개 수술 방식을 많이 선택한다. 절개 방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부위를 최소 절개해 주변 조직의 손상이나 변형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이물질을 제거한다.

특히 이물질제거는 시술 과정에서 이물질 주변에 있는 정상적인 피부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해당 이물질로 인한 추가 감염이나 염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물질의 종류, 위치, 깊이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이물질 주변에 조직이 과도하게 유착되었거나 피부 변형이 일어난 경우, 이물질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더욱 박리 과정의 섬세함이 중요하다. 이 경우 풍부한 임상 경험과 이물질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결과에 있어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더라도 부작용이 이미 진행된 상태라면 이물질로 인해 늘어난 피부가 되돌아가지 못하고 쭈글쭈글해지는 등 피부 흔적이 남기 쉽다. 이물질 제거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더라도 수술 부위의 조직 괴사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문제도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물질 제거는 수술 후 관리가 수술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물질 제거 병원을 선택할 때는 피부 처짐, 색소 병변, 주름 등의 부작용을 리프팅을 통해 꼼꼼하게 관리해주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잘못된 성형 실패로 큰 심적 고통을 겪는 환자들인 만큼 비허가 이물질을 정식 의료 제품 및 자가조직으로 교체하는 수술이 함께 이루어지면 본래 기대했던 성형 효과와 함께 마음의 상처까지 동시에 치유될 수 있다.

 

이물질제거는 과도하게 이물질이 주입되거나 부작용이 심한 경우는 수술 상태에 따라 2차 복원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는 비절개 방식을 이용해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간단한 수술로 이물질을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지방에 있는 환자나 해외에서도 이물질제거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템케이성형외과 곽창곤 원장은 “불법 이물질로 고통 받다가 병원을 찾은 환자들의 대부분은 자신감이 크게 떨어져 집 밖에도 나가지 못하고 원활한 사회생활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며”며 “깊은 상처를 지니고 있는 환자들이 하루 빨리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수술을 진행하며 정상 조직을 정교하게 박리하여 혈관 손상이나 조직 변형을 최소화하는 수술로 회복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QUICK MENU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